톡톡 생활정보 / / 2020. 3. 5. 14:00

커피찌꺼기 활용법

원두커피 소비량이 늘면서 커피를 사용하고 남은 찌꺼기들도 크게 늘어서 요즘엔 카페에서도 커피 찌꺼기를 나누어 주기도 합니다. 버리면 그대로 쓰레기가 될 수밖에 없는 커피 찌꺼기이지만, 좀 더 관심 있게 보고 활용한다면 더없이 좋은 유기성 자원입니다. 산업에서 사료나 화목 등의 연료로 사용하기 위해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가정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 볼까요?

 

1. 거름으로 사용하기

커피 찌꺼기는 질소가 풍부합니다. 질소는 식물이 성장하는 데 필요한 필수 성분인데, 커피 찌꺼기를 식물의 거름으로 주면 땅에 질소가 풍부해져 산성도를 높여줍니다. 그리고, 지렁이가 잘 잘자라게 해주고, 식물에게 해로운 달팽이, 개미등을 쫓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수국, 진달래 등의 산에서 잘자라는 식물과 블루베리를 키울때 좋다고 합니다. 커피찌꺼기를 사용할 때는 얇게 펴 물기를 잘 말린 뒤 흙과 찌꺼기의 비율이 9:1 정도로 섞어 화초나 작물 위에 뿌리면 됩니다. 

 

2. 피부 각질 제거제로 활용하기 

커피 찌꺼기로 만든 각질 제거제는 미백효과가 있고, 혈액순화에 좋다고 합니다. 방법은 커피가루 한 스푼과 올리브 오일 두 방울을 섞어 각질 부위를 마사지합니다. 이 때 커피가루는 말려서 수분을 날려줍니다. 올리브오일 대신 클렌징크림이나 글리세린을 사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보습을 위해 꿀을 첨가해도 좋습니다. 

커피 찌꺼기는 발 각질 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발을 우선 따뜻한 물에 불려준 뒤 커피 찌꺼기, 오일, 꿀을 2:1:1로 섞어 각질 제거를 해보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것 같습니다. 

 

3. 바디 스크럽으로 활용하기

커피의 카페인 성분이 셀룰라이트를 만드는 독소 성분을 제거해주고, 각질도 관리해준다고 합니다. 수분을 날린 커피 찌꺼기에 코코넛 오일이나 꿀, 요구르트 등을 섞어서 바디 스크럽으로 활용해보세요. 

 

 

4. 천연 방향제와 탈취제로 활용하기

커피 찌꺼기를 전자레인지에 돌리거나 햇빛에 말려 수분을 말려주고, 다시 백이나 면 주머니에 넣어서 방향제 주머니를 만듭니다. 신발장, 옷장, 냉장고 등에 넣어두면 천연 방향제가 됩니다. 

 

커피 찌꺼기, 전분, 밀가루, 물을 2:1:2:1 비율로 섞은 후 소금을 약간 넣고, 손으로 형태를 만들어 주면 서서히 굳어 고형 방향제가 됩니다. 냉장고, 옷장, 베란다, 신발장 등에 넣어 두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5. 프라이팬 기름때 제거하기

기름이 남아 있는 프라이팬에 커피가루를 뿌리고, 살살 문질러 기름때를 흡수시킨 후 물로 헹구어 내고 키친타월로 닦아내면 기름때가 제거됩니다. 

 

6. 개미 퇴치 

말린 커피 찌꺼기를 개미가 있는 곳에 뿌려주기만 하면 개미들의 접근을 막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커피찌꺼기를 활용할 때 수분을 바짝 말려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